본문 바로가기
즐기기/게임

진 삼국무쌍 5 공략 - 몇 가지 팁

by 썰렁황제 2008. 2. 26.

1. 적 장수로부터 많은 무훈을 얻는 법

  1. 살진을 사용한다.

    살진을 사용하면 원래 무장이 떨어뜨리는 무훈 아이템의 2배에 해당하는 무훈을 떨어뜨린다. 보통 난이도에서 클론 무장은 50의 무훈을 주고, 고유 무장은 100의 무훈을 주므로, 클론 무장을 살진으로 잡으면 100의 무훈을, 고유 무장을 살진으로 잡으면 200의 무훈을 준다.
  2. 특수기를 발동시킨 후 잡는다.

    특수기를 발동시킨 상태에서 전서 기술 자체에 의한 데미지로 죽는 적장뿐만 아니라 전서 발동 시간동안 플레이어가 쓰러트린 모든 적장은 클론, 고유에 무관하게 200의 무훈을 준다. 특히 화계의 경우, 거점에서 사용하여 화재가 발생하면 특수기가 끝난 후에도 좀 더 적장이 무훈 200을 주는 시간이 주어진다.
      특수기를 통해 200무훈을 획득하는 것이 유리한 순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다만 장수의 스킬 트리 특성에 따라 신속, 화살공격, 낙석 사이는 이와 조금 다를 수 있다.

      강습>화계>신속>화살공격>낙석

      특수기 발동 상태에서는 일반 병사를 쓰러뜨려도 일정 확률로 10의 무훈을 떨어뜨리므로 특수기 사용은 모든 무훈 획득 증가 방법 중 가장 강력하다. 따라서 전서를 잘 모아두었다가 적장이나 많은 적병이 몰려 있는 상태를 노려 특수기를 발동시키는 것이 많은 무훈을 획득할 수 있는 지름길이다.
  3. 일기토 상태에서 잡는다.

    일기토 상태가 발동되면 일기토 대상 장수는 강해지지만 쓰러뜨리면 무조건 200의 무훈을 얻는다. 단 일기토 지역 바깥을 벗어나는 경우 대부분 일기토 상태가 풀린 것으로 취급되어 200의 무훈을 얻지 못하며, 일기토가 발생하면 둘러쌓인 적에게 다가갔을 때 무조건 데미지를 입으므로 (물론 무쌍난무 발동 등의 무적상태는 제외) 몇 대 때려 쓰러뜨릴 수 있는 상태가 아니라면 일기토는 피하는 것이 낫다.
  4. 기습한다.

    아군과 교전중이지 않은 적군 위의 절벽에서 떨어지거나 아군에게 공격당하지 않은 적 거점을 문이 아닌 절벽 등에서 떨어져 침투할 경우, 높은 확률로 기습조건이 발동된다. 기습에 걸린 적은 검보라 색으로 빛나므로 쉽게 판단할 수 있으며, 기습에 걸린 적은 전서 발동시의 적과 마찬가지로 일반 적병은 일정 확률로 10의 무훈을, 적장은 200의 무훈을 떨어뜨린다.

2. 일섬

무장의 무기에는 여러 가지 능력이 붙게 되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일섬이다.

일섬의 경우, 일정 확률로 일반 병사는 일격에 사망시키고, 장수의 경우 큰 데미지를 입히는 능력으로 무훈을 얻기 위한 살진 노가다를 제외한 거의 모든 부분에서 최고의 효용성을 발휘하는 능력이다. 특히 저렙에서 전공목표 모두 완수 및 고난이도 플레이 진행시에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 능력이다.

일섬의 발동 확률은 한 장수에 대해서는 그가 가진 무기의 공격속도와는 상관없이 일정하므로, 시간당 공격 회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시간 당 발동 회수는 많아진다. 한편, 일섬의 데미지 역시 무기 데미지의 영향을 받으므로 무기의 데미지가 높으면 높을 수록 일섬의 데미지도 높아진다.

따라서, 연무 증가에 따라 공격 속도가 상승하는 '기' 무기나, 연무 증가에 따라 데미지가 상승하는 '힘' 무기가, 연무 증가에 따라 공격 범위가 넓어지는 '표준' 에 비해 단일 적 장수를 쓰러뜨리는 데에 유리하다. '힘' 과 '기' 둘 사이의 시간당 데미지 차이는 어떠한 지 파악하기 어려우나, 경험상 큰 차이는 없어 보이며 만약 동일하다고 한다면 상대적으로 '기' 쪽이 편차가 적기 때문에 '힘' 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다. '힘' 의 경우 데미지 자체가 커지므로 오버딜링이 발생하고 이는 그대로 데미지 손실로 누적되기 때문이다.
'표준' 무기의 경우 단일 적에 대한 데미지 효율은 나쁘지만, 공격 범위가 넓기 때문에 다수의 적을 빠르게 학살하는 데에는 '기' 나 '힘' 에 비해 유리하다.

다만 일섬을 통한 데미지 딜링의 이러한 차이는 달인 이상의 난이도에 진입하기 전까지는 큰 의미가 없으므로, 처음에는 무기의 종류와는 상관 없이 그저 일섬이 붙고 데미지가 크거나 적절한 다른 속성이 붙은 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매 공격 별로 일섬의 확률이 체크되기 때문에, 시간 대비 공격회수가 적은 살진 공격은 일섬의 활용성이 떨어지지만, 제갈량의 강 살진 공격만은 명중 시 통상공격에 비해 동 시간대비 훨씬 많은 히트수를 자랑하는 관계로 일섬의 활용성이 상당히 높다. 제갈량의 강 살진은 판정 방향도 거의 정면이고 범위도 다른 캐릭터에 비해 넓은 편이므로, 빈약한 통상 공격을 살진으로 대신하는 것이 굉장히 유용하다.

 

P.S 틀린 점이 있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