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ype Special
* 앞면 사진 추가
서울음반에서 내놓은 라이센스 앨범. 현재는 나름 레어템.
하지만 판매 당시만 해도 안팔려서 재고로 쌓여있었다는 소문이.
뭐 팔콤의 이스 4 퍼펙트 컬렉션같은 것도 안팔리고 있던 판국이니. 어지간한 게임음악 애호가들도 서울음반이 취급하는 걸 몰랐다는 슬픈 전설이 있다. 나중에 3천엔짜리 앨범이 6천원에 떨이 처리되었다는 슬픈 이야기도 있고.
갑작스레 올린 이유는 2가지.
- 현재 음반들을 모조리 서버에 때려박는 중에 간만에 꺼내보고 찍은 거. CD로 뒀다간 천년만년 듣지 않을 거 같아서 취한 극단적 조치.
- 엔하위키에 게임음악 관련 수정 중에, 알타입 스페셜을 서울음반이 발매했었다는 증거자료(?) 그만큼 관련 정보가 없다. 슬픈 일.
그렇게 대중적 앨범은 아니라서 1번 곡과 10번곡을 제외하면 처음 접할 때 굉장히 난해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밖에 없다. 2-9번 트랙은 모두 게임 내의 스테이지 곡들을 묶어서 만든 거라 분위기 반전도 심하고, 이러다 보니 순수하게 음악 그 자체의 측면으로만 본다면 고개를 갸웃거릴 수 밖에. 이 때문에 게임을 아는 이와 모르는 이, 게임음악 애호가와 아닌 사람의 취향이 상당히 갈릴 수 밖에 없는 앨범이다.
어쨌거나 서울음반이 이런 앨범을 첫 라이센스 음반으로 선택한 것은 좀 무리수가 아니었나 싶다. 뭐 그런 이유로 코나미나 팔콤의 앨범들을 직수입 해 둔 것이겠지만, 문제는 저들 앨범들은 3천엔 짜리로, 일본 음반 중에서도 비싼 축에 든단 말이지. 라이센스 쪽은 당연히 훨씬 싸고.
이 음반과 관련해서는 차후에 좀 더 적어보도록 하겠다. 정보 부분이라면 엄다인님 블로그에 훨씬 많이 나와 있지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