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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하기/Computer Engineering

아이패드가 추구하는 목표를 '종이' 라고 언급한 이유.

by 썰렁황제 2010. 1. 29.

** 글의 내용은 수정될 수 있습니다. 중요 내용이 수정되었을 경우 그 부분에 대해 언급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의 하드웨어 플랫폼이 이 주도하는 시장과는 달리 현재에는 "컨텐츠" 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그 "컨텐츠 시장" 의 사상을 투영하는 도구로서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어가는 형태가 됨은 이미 여러가지 성공 요소들로 잘 나타나 있습니다. 제목에 언급한 애플의 아이팟-아이튠즈, 아이폰-앱스토어가 그러하죠.

  여기서 사상을 투영한 하드웨어 플랫폼이라는 것은 중요합니다. 과거처럼 하드웨어 플랫폼 그 자체가 사상이 되는 시대는 지났지만, 컨텐츠를 바탕으로 하는 사상을 이어받는 하드웨어 플랫폼은 여전히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사람들이 컨텐츠와 접촉하게 하는 역할을 최종적으로는 하드웨어가 수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컨텐츠 시장에서 중요한 하드웨어는 성능이나 기능의 우수성이 아니라, 컨텐츠와의 접촉이 용이하도록, 즉 인터페이스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UI 나 UX 와 같은 것들이 포커스를 받고 있는 것이고, 아이팟이나 아이폰이 여러 기능들을 배제하면서까지 철저하게 이걸 중심으로 설계되고 있는 것이죠.

  구글이 최근 넥서스원과 같은 하드웨어를 개발한 것도 조금 연관성이 있지만, 이런 부분을 진작에 실천한 기업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죠. PC 라는 플랫폼을 반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던 거대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임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컨텐츠와 게임 컨텐츠의 서비스 플랫폼으로 엑스박스를 만들어 레드오션인 콘솔에 뛰어든 것도 다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는 셈입니다. 닌텐도의 DS 나 Wii 역시 마찬가지의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아이패드로 돌아가 보죠. 아이패드가 하는 역할 역시 위에서 언급한 것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바로 사용자들에게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하드웨어인 것이죠. 다만 그 내용이 다르다는 것이 차이겠죠. 아이팟이 아이튠즈를 운용하기 위한 기초적인 하드웨어 플랫폼이었고, 아이폰이 앱스토어 컨텐츠를 운용하기 위한 하드웨어 플랫폼이었듯이 말입니다. 아이패드는 여기에 e-book 컨텐츠에 대한 공격적인 시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패드가 아이폰에 비해 사실 인터페이스적인 면에서 좀 더 보강된 것이라곤 굉장히 심플한 하나 뿐입니다. 바로 '크기' 이죠. (물론 이 크기에는 해상도 등과 같은 요소들 역시 모두 포함합니다) 그래서 스펙 관점에서만 본다면 아이폰과 비교해서 별로 큰 차이점을 가지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게 UI 관점에서는 좀 다른 결과를 가져오게 되죠. 바로 "쓰기" + "남과 같이 보기" 가 용이해진다는 것입니다.

  아이폰이 컨텐츠 제공 인터페이스로서 가지는 약점 중 하나는 모바일 기기라는 특성이 가지는 크기 한계로, 지시, 표기 등과 같이 사람의 손에 의해 아날로그로 그려지는 입력방식을 소화하기가 어렵다는 점 (불가능하지는 않으니까요) 입니다. 그리고 바로 이 부분이 여전히 디지털 기기가 커버하지 못하는 "종이" 의 영역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언급하는 역할은 긴 내용의 글이나 복잡한 그림같은 것들이 아닙니다. 이건 이미 자판과 예술가용 타블렛으로 극복되고 있죠) 노트북과 스마트 폰 등, 갖고다니기가 용이한 기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입력방식은 여전히 자판 레벨을 벗어나지 못했기에 여전히 그 영역은 종이가 가지고 있었던 것이죠. 그걸 극복하기 위해 윈도즈 진영에서 시도한 것이 타블렛 PC 이고, 쓰기 관점 자체만 본다면 나쁘진 않았지만 이동성과 가격이 치명적이었고, 더 중요한 것은 단순히 PC 와 입력도구 인터페이스만 결합해 놓은 물건이었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있어서 별로 쓸만하게 다룰만한 여지가 별로 주어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시대가 너무 일렀던 점도 있죠.

  아이패드가 소화해내려는 것이 바로 그겁니다. 종이가 가지는 입력 인터페이스적인 요소들과 컨텐츠들을 결합하고 거기에 직관적인 UI 와 UX 를 도입하여, 오프라인 컨텐츠와 온라인 컨텐츠가 가졌던 마지막 장벽을 무너뜨리겠다는 것이죠. 종이를 써서 그려야 했던 간단한 다이어그램이나 부가설명들을 아이패드로 대신하면서, 저장된 사진, 촬영한 동영상과도 쉽게 연동시키고, 블로그나 트위터, 유튜브, 온라인 오피스, 이메일 등과 같은 온라인 컨텐츠와 손쉽게 믹스되고, 종이 컨텐츠였던 책도 디지털화 된 e-book 을 통하여 아이패드를 플랫폼으로 하나로 유연하게 엮을 수 있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당연하지만 아이패드는 혼합 컨텐츠를 위한 인터페이스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복잡하고 섬세한 입력을 굳이 추구할 필요가 없으며 e-book 역시 마찬가지로 e-ink 처럼 종이에 필적하는 극단적인 가독성을 추구할 필요가 없습니다. 블로깅이나 웹서핑과 책읽는 것 사이에서 별반 차이를 못느끼는 사람들이라면 굳이 e-ink 정도의 가독성은 필요가 없죠. 있으면야 좋겠지만, 그것보다는 이미지도 볼 수 있고 온라인에 글도 쓰고, 부가 설명도 붙여주고 하는 기능들을 제공해서 굳이 컴퓨터 켤일 없게 만드는 게 대중들에게는 더 어필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결국 아이패드가 하는 역할은 이러한 자신들의 '사상' 을 주입하는 플랫폼으로서 만들어진 것이고 아이패드가 가지는, 새로운 '면적' 으로서의 능력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로서 아이폰과 구분되는 중대한 역할, 즉 기존의 종이를 대체하지 못했던 부분을 아우르기 시작하는 시발점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댓글3

  • Blueriver 2010.01.30 05:34

    헐, 앞 글에 댓글 많이도 달았구만 ^^;

    난 일단 아이패드가 쓸모없다고 생각하는 건 아니다.
    네가 말한 것처럼 다른 사람과 같이 보는 기능, 특히 영업사원이라든가 컬러 교재가 절실한 사람들에게는 일단 저게 상당히 크게 도움이 될 것 같긴 하다. (뭐 이북 얘기는 대다수 킨들은 죽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다보니 네가 하는 말도 그런 의미인 줄 알았던 것 뿐이고 ^^)

    다만 아이패드가 어중간하다고 하는 건 그 기기 자체를 얘기하는거고 네가 위에서 말하는 그런 용도를 충족시켜주는 기기랑은 또 다르거든.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다른 휴대폰이 아무리 나왔어도 아이폰은 아이폰만의 큰 장점이 있었지. 아무리 플래쉬가 안 되네, 멀티태스킹이 안 되네 했어도 거대한 앱스토어라는 건 결코 무시할 수 없었으니까. 게다가 휴대폰과 아이팟 터치 양쪽을 완벽하게 끌어안는 물건이었으니, 양쪽 사용자 모두를 끌어들일 수 있었고.

    이후에 다른 회사에서 나온 폰들도 대다수는 이것을 뛰어넘는 차별성을 보여준 게 거의 없다시피 했다. 그나마 요즘에 안드로이드가 큰 차별성보다는 많은 제작사를 통한 물량공세로 맞붙는 중이고 말이야. 그러니 아이폰의 성공에는 의문을 던질 요소가 별로 없어.


    다만 이건... 이미 비슷한 시기에 다른 여러 회사에서도 비슷한 걸 개발하고 있었고, HP 에서도 Slate 라는 걸 오히려 아이패드보다 먼저 발표하기도 했었는데, 아이패드가 이런 것들과 차별화되는 뭔가를 보여줄 수 있을지가 의문이라고 할까?

    오히려 윈도 타블렛 쪽이 (HP Slate 같은 거. 옛날 거 말고) 네가 위에서 말한 건 이런 것도 다 할 수 있으면서도 멀티태스킹, PC 소프트웨어 호환 및 데스크탑에서도 쓰는 서비스와의 연동 등을 기대할 수 있으니까 이쪽이 차별성이 훨씬 높다고 생각되거든. 그리고 이쪽은 넷북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수 있을테니 (물론 키보드 빼고) 넷북 사용자들이 넷북을 이걸로 바꾸게 할 필요성을 느끼게 하기도 충분하다 싶고.

    다만 아이패드는 아이폰과 같은 어플을 쓰니까 연동하기가 쉬울테고, 진짜 윈도를 쓰는 윈도 타블렛에 비해 가볍게 동작하긴 하겠지만, 이 두가지만으로 얼마나 큰 차별성을 만들 수 있을지 적어도 나로서는 의문이다. 그리고 사실 후자는 이미 맥이 윈도에 비해 보여주고 있는 차별성이고 (많이 무시되고 있지만)

    뭐, 종합하자면 내가 관심갖는 부분은 단 하나야. 그 기기가 뭘 할 수 있느냐가 아닌, 그 기기가 할 수 있는 걸 다른 것보다 더 잘 할 수 있느냐... 라는 거지.
    답글

    • 썰렁황제 2010.01.30 11:01 신고

      그래서 언급했던 첫번째가 넷북 레벨의 가격이고, 두 번째가 편의성인 거지.

      넷북이 기존의 노트북에 비해 뭐 하나 제대로 할 수 있는 게 없는데도 불구하고 성공한 이유는 단 하나 '가격' 때문이었지. 사용자에게 있어서 "가격" 은 기능이나 성능보다 훨씬 큰 메리트라는 건 이미 인터넷의 성공 등으로 잘 알려져 있고.

      두 번째는 편의성인데, 앱스토어가 성공한 건 "어플리케이션의 다양성" 이상으로 "사용자가 쉽게 보고 구매할 수 있다" 이란 점이 커. 역시 가격이란 점도 포함되고. 앱스토어 이야기가 초기에 나왔을 때만 해도, WinCE 가 가진 무궁무진한 어플리케이션이 있는데 앱스토어가 있다고 달라질 게 뭐 있을까? 라는 이야기가 종종 있었지만, 결국 성공했지.

      이건 타블렛 PC 에서도 똑같이 적용되지. PC 소프트웨어 사용가능이란 게 생각만큼 별로 의미가 없어. 일반 사용자들은 대부분 PC 의 소프트웨어 설치에서도 굉장히 부담을 가지는 게 사실이고. 매번 PC 의 설치와 관리 문제로 일가친척과 대학동아리, 주변인들에게 시달리면 진짜 PC 의 불편함에 치를 떨게 된다. 게다가 PC 의 인터페이스는 직관성과는 꽤나 거리가 멀고.

      이미 PC 에 대한 이런 불편한 점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마소는 진작부터 엑박 플랫폼을 만들었고, 엑박 라이브를 통해서 게임 및 미디어 서비스를 배포해 왔어.

      후반에 언급했던 맥만 해도 PC 에 비해 일반인들이 쓰기는 훨씬 접근성이 좋지만 (언제나 강조하는 UX) 맥이 대중화되지 못하는 건, PC 라는 플랫폼의 특성상 가격으로 절대 승부할 수 없고 더불어 공급처 역시 엄청난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지 맥 자체가 문제는 아냐.

    • Blueriver 2010.01.30 16:38

      흐흐흐, 이런 토론은 재밌구만.

      가격은 다른 타블렛도 같은 가격으로 나올테니 아이패드와 다른 것을 비교하는 상황에서는 별달리 의미가 없을 것 같다. 다만 애플이라는 브랜드가 있으니 이점에서 유리할 수는 있겠지,

      일단 네가 말한 모든 편의성 같은 것을 다 감안할 경우, 결국 관건은 일반 사람을 끌어들일 수 있느냐가 되는 셈이겠지?
      아이폰이 성공한 이유도 이런 일반 사람들을 끌어들였기 때문이고, 엑박 라이브가 편한 것도 결국은 컴퓨터는 몰라도 게임은 하는 사람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니까. 이 외의 사람들이라면 편리하든 안 편리하든 살 사람은 사고 안 살 사람은 안 살 분류일 거다.

      그런데 여기엔 좀 심각한 함정이 하나 있는데...
      바로 이 아이패드의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고 모든 편의성을 쓰기 위해서는 3G 데이터를 이용해서 매달 이용료를 내야 한다는 거다. 이런 일반 사람들에겐 휴대폰도 아닌데 매달 사용료를 내야 한다는 점은 절대 가볍게 다가올리가 없지. 아이폰이야 기본으로 데이터 이용료가 포함이니 그런 거 별로 안 느껴도 됐겠지만, 여기선 휴대폰과는 또 따로 돈이 나가게 되니까.

      결국 와이파이 버젼만으로 일반 사람을 끌어올 수 있을지를 생각해봐야 하는 상황이다. (아니면 3G 버젼을 사서 와이파이 접속만으로 쓰든지) 이것 하나만으로도 아이폰과 동일한 편리함을 주기는 무리지.


      하여간 내가 생각하는 일반 사람들의 유입 가능한 경우를 생각해 봤는데, 대충 아래 두가지다.

      1. 이북 리더를 구입하려는 사람들이 유입되는 경우.
      2. 넷북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이 유입되는 경우.

      아무리 뭐가 편하다고 해도 그 기능 자체를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구입할거라 생각하긴 어려우니, 대충 이 두가지 시장의 일반 사람들을 끌어오는 거라 보는 편이 좋을 것 같다.

      이 외에 타블렛을 구입하려던 사람, 아이팟 터치를 구입하려던 사람들도 있겠지만, 이런 사람들은 일단 논외로 하자.
      아이패드 이전에도 타블렛을 사려 했다면 이미 알만큼 아는 사람이겠고, 아이팟 터치를 쓰던 사람이라면 이미 유입된 사람쪽이라 봐야 할테니 일반 사람 기준에는 해당되지 않겠지.


      1번의 경우, 이북 리더를 구입하려다가 가격 차이가 별로 안 나는 걸 보고 이쪽을 구입할 가능성은 꽤 있다.
      애플도 이북 사업을 전개하려는 상황인만큼 충분히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겠지.

      그런데 문제는 너도 언급했듯이 킨들과는 다른 시장을 구축할 가능성이 높은만큼 이북 시장 전체를 먹을 가능성은 높지가 않아. 아이패드를 통한 이북이 많이 팔린다면 이북 리더를 기대하며 산 일반 사람들의 유입에 의해서가 아닌 이미 아이패드를 가진 사람들이 이북을 구입했기 때문일 공산이 높다. (물론 이건 아이패드가 많이 팔렸다는 전제조건이 있을 경우에)
      게다가 심각하게도 애플은 해외에 판매하는 아이패드에는 이북 구입 기능을 뺄 거라는 소리도 있다. 책에 관한 나라별 법규 때문에 가능성은 있는 얘기지. 이렇게 된다면 미국이면 모를까, 전세계적으로 이북으로 인해 유입되는 일반 사람 수는 극소수가 될 가능성이 지극히 높다.


      2번의 경우에는 넷북을 사려다가 아이패드를 사는 경우인데...
      여기서는 이제 또 다른 타블렛이 끼어들게 되는 상황이다. 그리고 이런 경우 이런 저런 요소는 둘째치고라도, 비슷한 라이벌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아이패드로의 일반 사람 유입은 반으로 떨어질 거라 봐야 타당하겠지.
      넷북을 기대한 사람이라면 타블렛 자체가 넷북보다 불편한 점이 있다는 걸 알고 바꾸지 않거나, 바꾸는 사람 중에도 아이패드가 아닌 라이벌 제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있으니까 사실 1/3 도 안 될 거라 생각하지만 이런 저런 가능성을 생각해서 1/2 정도로 잡는다 해도 많다고 보긴 힘든 상황이다.

      물론 아이패드가 "편리함" 을 내세울 수도 있지만, 컴퓨터라는 것을 기대하는 사람들이 느끼는 "불편함" 역시 충분히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점은 그냥 상쇄가 될 것 같군. 편리함 때문에 선택하는 사람도 있는만큼 불편함을 느껴서 피하는 사람도 있을테니까.

      이 이외의 경우를 통해서 일반 사람이 구입하게 될 가능성이 없는 건 아니지만... 솔직히 내 머리로는 생각하기가 어렵군.
      기껏해야 모양에 반했다... 정도려나? 의외로 무시하지 못할 정도일 가능성도 있으니, 아마 내 예상이 틀린다면 이쪽에 의한 가능성이 높을 것 같다.


      어쨌든... 생각해보면 이걸 "성공하지 못한다" 라고 해야 하는건지는 알 수 없지만, 아이폰에 비하면 훨씬 조금밖에 안 팔릴 것 같다. 물론 이것도 다른 것에 비하면 많이 팔리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 말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