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들기/음악

Ys 2 - Stay with me forever : 2nd Arrange version

by 썰렁황제 2010. 1. 19.




  1997 년 4월 7일 어레인지한 곡입니다. mp3 업로드를 티스토리에선 허용하지 않아 (덕분에 과거 포스트는 흑흑) 유튜브를 통해 올려봅니다.

  Scream Tracker 를 사용했구요 (아마 3.2 쯤? 버전이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군요.) Scream Tracker 는 당시 Gravis Ultra Sound 를 제외한 다른 사운드카드는 스테레오 모드로 할 경우 한 채널을 L, R 둘 중의 하나밖에 할당할 수 없고 (즉 센터가 없습니다.) 채널 자체도 16채널밖에 되지 않아 (미디의 채널과는 달리 트래커 계열의 채널은 동시 발음수 제한과 연관이 있습니다. 즉 같은 악기라도 서로 다른 음이 동시에 재생되려면 다른 채널을 써야 하죠) 그냥 모노로 만들었습니다. 훗날 등장한 Impulse Tracker 의 경우, 제가 당시 썼던 SoundTrack 97 Ruby 를 지원했기 때문에 거의 모든 기능을 지원했지만 그건 뭐 훗날의 이야기고 말이죠. FastTracker 같은 물건도 있었지만 그걸 구한 건 또 나중의 일이고..

  MSX 판의 원본 PSG 곡을 외우기도 한 데다, 어레인지를 한 번 해보면서 (이번이 두번째라는 점을 기억해주시길) 자다가 일어나면 부를 정도로 달달 외웠던 시점이라, 이 어레인지 작성 시점에선 곡을 전혀 듣지 않고 그냥 외워서 만들었습니다. 대충 8-9시간 정도 걸렸던 걸로 기억합니다.

  피아노 전주 넣은 거라든가, 전반부 어레인지 부분까지는 나름 이거저거 시도를 했는데, 중반부 넘어서부터는 귀찮아서 막 때려넣었습니다. 그래서 중반부 넘어가면 이전의 다른 곡들에서 보이는 어레인지와 큰 차이가 없죠 >_<
화성법은 지금도 잘 모르고 저때는 더욱 몰랐기 때문에 어색한 점이 꽤 많습니다. 악기 배치도 뭔가 좀 이상한 구성이 있구요.

  뭐 지금은 다 까먹어서 다시 만들라 해도 못만듭니다 으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