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하기/컴퓨터 일반

맥 환경 구축 시 유의해야 할 점 정리 (Mac OS X 10.8 기준)

by 썰렁황제 2013. 2. 2.

맥 환경 구축 시 유의해야 할 점을 정리합니다. Mac OS X 10.8 기준이며 이 내용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 윈도에서 맥 디스크에 네트워크 접근 설정 (SMB 설정 등)
    윈도가 접근할 수 있도록 하려면, 알다시피 맥에 Samba 프로토콜을 활성화시켜 주어야만 한다. 이것 자체라면 간단하다.

    [시스템 환경설정]->[공유]->[파일 공유]->[옵션]->[SMB를 사용하여 파일 및 폴더 공유] 체크

    문제라면, 이 SMB 프로토콜이 제대로 구현되어 있지 않다는 데에 있다. 실제 써 보면 알겠지만, 파일 리스팅은 잘 되어도, 일정 이상 용량을 전달할 경우 주기적으로 연결이 끊기는 문제가 발생한다. 파일 리스팅하는 와중에도 발생하니 작업을 뭔가 하기에는 무리라는 것.
    참고 :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cm_mac&wr_id=612083
    다른 건 몰라도 기가비트 네트워크에서는 거의 확실하게 문제를 일으킨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오픈 소스에서 배포되는 samba 3 를 설치해야만 한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http://hints.macworld.com/article.php?story=20120401160655922
    방법이 꽤 복잡하며, Xcode 설치가 필수이다. 상황에 따라 개발자 등록이 필요할 수 있다. (개발자 등록 자체는 무료)

    주의할 점은 기존에 이미 애플에서 제공하는 SMB 를 활성화 한 상태였다면, 이를 반드시 해제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걸 해제하기 전에는 설치한 samba3 대신 애플의 SMB 가 계속 동작하게 되므로 말짱 헛일이다.

  • iTunes 를 통한 음악 및 영상 공유 (Mac, PC) - 홈 공유
    iTunes 에는 홈 공유라는 기능을 통하여 음악과 영상을 다른 iTunes 가 설치된 컴퓨터와 공유할 수 있다. 먼저 유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 해당 컴퓨터에 iTunes 계정이 컴퓨터 인증되어 있어야 한다. 이 컴퓨터 인증은 한 계정당 총 5번 연결 가능하다는 점에 유의한다. 인증 컴퓨터 수가 초과되었다면 인증 컴퓨터 초기화 과정을 거쳐 초기화가 가능하다.

  • iTunes 를 통한 음악 및 영상 공유 (iOS 기기)
    iOS 기기가 있다면 iTunes 에 홈 공유되어 있는 음악 및 영상을 접근해 사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의 유의점은 다음과 같다.
     - iTunes 의 홈 공유 기능을 사용하고 있어야 한다.
     - 홈 공유와 연결된 iTunes 계정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계정 정보를 알아야 한다는 것.) 
     - iOS 기기가 홈 공유로 연결된 컴퓨터와 같은 서브넷 네트워크 안에 WIFI 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간단히 말해 같은 무선공유기 내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http://support.apple.com/kb/ht4557?viewlocale=ko_KR

    여기서 주의할 점은, 위 링크의 [iOS에서 홈 공유 컨텐츠 재생] 항목을 사용할 때, WIFI 가 비활성화되어 있다면 [공유] 탭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