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하기/게임 개발

Scene Engine + Scene Swing Presentation v0.1.1

by 썰렁황제 2010. 2. 17.

Scene Engine v0.1.1 + Scene Swing Presentation v0.1.1a 입니다.

아직 구조 변경중이라 소스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Scene Engine

Version 0.1.1

2010.02.11

전체

 - 이 버전은 Version 0.1.0 과 호환됩니다. 따라서 0.1.0 을 지원하는 프리젠테이션 개체라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End User

Developer

1. 스크립트 파싱 부분을 전담하는 새로운 클래스 SCEParser 를 추가하였습니다.

  - SCEParser 는 스크립트를 읽어들여 SCEScript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스크립트 내 구문 및 구문 내의 명령어와 인자를 분해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 기존에 이 역할을 수행하던 SCEActiveInterpretor 에서는 이 역할이 삭제되었습니다.
 
2. 패키지가 새로 생성되었습니다.

  - com.gce.game.sce.parse : 스크립트의 파싱을 담당하는 패키지입니다. 아래와 같은 클래스들이 이 패키지로 이동하였습니다.
 
    SCEScript
    SCEStatement
    SCEObject
    SCEAnalyzer
   
    그리고 다음 클래스가 신규로 추가되었습니다.
   
    SCEParser
 
  - com.gce.game.sample : Scene Engine 의 기본적인 구동을 콘솔로 보여주는 예제 코드 패키지입니다. 아래와 같은 클래스들이 이 패키지로 이동하였습니다.
 
  ConsoleSCEControl
  ConsoleSCEPresentation
 
 

Scene Swing Presentation

2009.02.11

전체

- Version 이 0.1.1a 로 변경되었습니다.
- SceneEngine version 0.1.0 과 호환됩니다.

End User

1. 타이틀 화면에서 로드 화면을 불러냈을 경우 [타이틀 화면으로] 버튼이 비활성화 되도록 바꾸었습니다.

  - 타이틀 화면에서 불러낸 로드 화면의 [타이틀 화면으로] 버튼은 의미가 없으며, 더불어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는 관계로 비활성화시켰습니다.
  - 게임 플레이 도중 호출하는 경우에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버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09.02.10

전체

- version 이 0.1.1 로 변경되었습니다.
- SceneEngine version 0.1.0 과 호환됩니다.

End User

1. 세이브 데이터 형식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데이터가 호환되지 않습니다.

  - 세이브 자체의 기능적 변경은 없습니다.
  - 가급적이면 0.1.0 의 형식을 그대로 유지하려 하였으나, 상태 저장 체계를 실질적으로 구현하면서 미리 구현해두었던 0.1.0 의 체계가 생각만큼 유용하지 않아 결국 형식이 변경되었습니다.
  - 따라서 기존 세이브 데이터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기존 세이브 데이터를 불러올 경우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안정 버전이 나오는 1.0 이전까지 세이브데이터에 대한 변경이 있었을 때 이전 세이브 데이터에 대한 호환성은 유지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할 예정입니다.

2. 엔진 구동 설정값이 추가되었습니다.

  - 엔진 구동시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것들이 가능합니다
  1) 윈도우 타이틀 창에 나타나는 글씨를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2) 해상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세이브 / 로드 화면이 변경되었습니다. 더불어 이 화면에서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가기가 추가되었습니다.

  - 좀 더 버튼을 한 눈에 보기 편한 구조로 바꾸었습니다. 이는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가기] 버튼을 추가하기 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가기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이 버튼을 누르면 게임 중에도 언제든지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Developer

1. 다음과 같이 패키지가 변경되었습니다.

  com.gce.game.scessp.common -> com.gce.game.scessp.model

2. 세이브 데이터의 구조가 변경되었습니다.

  - 전역 변수 테이블과 배치 개체 테이블이라는 2개의 테이블 형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제 Scene 명칭이나 배경 명칭, 이벤트 신 명칭과 같은 값들은 모두 전역 변수 테이블에 배치됩니다.

3. 엔진 구동 설정값을 위한 SSPConfig 클래스가 추가되었습니다.

  - 파일 형식은 Java 의 Properties 클래스의 XML 저장방식을 따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