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하기/Computer Engineering

우분투에서 무선랜 채널 13번 잡지 못함

by 썰렁황제 2009. 7. 16.
Ubuntu 9.04 환경에서 테스트

  무선랜을 802.11n 으로 바꾸고 나서 접속이 안되어서 원인이 뭔가 몇 시간 동안 뒤졌는데, 혹시나 해서 채널을 바꿨더니 된다.

  미국, 캐나다, 남미, 대만의 경우 1-11번 채널만 사용하는데, 아마도 이것만을 감안하고 기본값을 설정한 것인지 13번 채널은 인식이 안된다. 참고로 일본은 14번채널까지, 기타 다른 국가는 13번채널까지 사용한다. 기왕이면 기본 국가 코드에 맞추어 채널 영역도 좀 변경해줬으면 이런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을 텐데.

  우분투에서 GUI 로 제공되는 기본 무선 접속 관리자에는 채널 표시가 되지 않으며, 채널 영역 설정 방법 또한 기본 관리자에는 없으므로 (뭐 사실 이 부분은 MS 윈도우즈도 마찬가지지만, 얘네는 그래도 13번채널은 인식해 주고, Ralink 에서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의 경우는 지원하므로 해법은 여러가지 존재한다) 뭔가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 할 것 같은데 잘 모르겠다. 일단 우분투 포럼이나 구글링에서는 발견하기 어렵다.

  적절한 무선 관리자를 찾아 설치하든가 iwconfig 같은 넘을 잘 써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봐야 할 듯. 콘솔모드로 동작하는 어플은 나름대로 좋은 점이 있긴 한데 아무래도 외우고 사용하긴 많이 귀찮다. (정작 나 자신도 네트웍 어플 만든 건 대부분 콘솔 인터페이스만 제공했지만서도)

  다른 적절한 방법 아시는 분 알려주시면 감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