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하기/Computer Engineering

Hibernate 를 보는 도중..

by 썰렁황제 2007. 2. 11.
에...

.NET Framework 용이 있더군요...
그것도 1.1과 2.0 양쪽 다...

작년에 ALO Studio 3 개발할 때 이걸 적용했어야 했는데... 안타깝네요. LGPL 이라 걸릴 것도 없고...냠냠..

ALO 개발할 때 너무 게을렀던 것 같습니다. 저런 기술들 제대로만 적용했어도 코딩시간이 엄청 줄었을 텐데...
가끔은 너무 코앞의 것만 바라보고 달린 것이 후회가 되는군요..

아무튼 앞으로는 제대로 공부를 좀 해야겠네요. 역시 이 업계는 공부 안하면 바보되는 게 순식간...

휴 그럼..
반응형

댓글2

  • Whonz 2007.04.02 04:50

    헐... 알로스튜디어 개발에 참여하셨었었군요..
    으음... 여러가지로 비운의 물건입니다.
    형상관리 툴로서 적용해보려다가 결국은 폐기하고
    SVN으로 저장소 관리만 하게 되었었죠
    답글

    • 썰렁황제 2007.04.02 04:50 신고

      헉 알로스튜디오를 사용하셨었군요. 그 건에 관해서는 죄송스러울 따름입니다.
      저는 버전 2 중반에 참여했었는데, 그 시점에서 이미 이래저래 많이 꼬인 상황이었습니다. 어떻게든 원래의 컨셉을 살려 보고자 했지만, 보안 문제 등의 기본적인 문제만 간신히 해결한 채 배포하게 되었었네요. 버전 3 에서는 제대로 된 도구를 만들어보고자 노력했지만 이 역시 좀 복잡한 상황에 처하게 되어 지금은 이직하고 다른 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가장 안타까운 것은 초기 기획에 충분한 시간을 쏟아붓지 않으면 제대로 된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온라인 게임 Eternal Dream 을 개발하면서 깨달았음에도 불구하고 알로스튜디오에서 다시 한 번 그런 실수를 저질렀다는 것입니다. 버전 2 시절이라면 몰라도 버전 3 시절이라면 분명 일정부터 시작해서 문제점을 제시할 수 있었음에도 말이죠. 어쩌면 무의식적으로 책임 회피를 하려고 했던 것인지도 모르곘습니다. 가장 반성하고 있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