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하기/Computer Engineering

MMC (Microsoft Management Console) 사용법

by 썰렁황제 2005. 7. 1.
MMC (Microsoft Management Console) 사용법

강현신 (http://gcempire.net) - 2005.07.01

 
  MMC 는 Microsoft Management Console 의 약자로서, Windows Server 계열 제품군의 모든 서비스를 GUI 상으로 관리하게 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흔히 서버 관리 시 사용하는 관리 도구 안의 각종 서버 관리 도구들은 모두 이 MMC 를 사용하여 구동되는 것이다.
 
  MMC 는 특정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관리하기 위해 .msc 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필요로 한다. .msc 파일은 XML 규약으로 이루어진 문서로서, 특정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MMC 의 GUI 로 표현하는 방식과, MMC 의 변경 적용사항을 다시 특정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에 반영하는 방식을 서술하고 있다.

  Windows 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각종 서비스들에 대한 .msc 파일들은 기본적으로 윈도 기본 시스템 디렉토리 (Windows 2000 이라면 C:\winnt\system32, Windows XP Professional 이나 Windows 2003 이라면 C:\windows\system32) 및 그 아래의 하위 디렉토리에 존재하며, mmc 를 콘솔에서 실행 시, 이들의 절대
경로를 모두 적어주어야 한다.

  몇 가지 유용한 서비스들의 MMC 를 통한 접근방법을 적어보면 다음과 같다.

  = IIS
   console> mmc [윈도기본시스템디렉토리]\inetsrv\iis.msc
  = 서비스
   console> mmc [윈도기본시스템디렉토리]\services.msc

  .msc 규격을 준수하는 파일을 직접 제작하면, MMC 를 통하여 원하는 특정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혹은 직접 만든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관리 GUI 를 만들 수 있다. .msc 에 대한 규격은 해당 문서를 참조하도록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