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하기/컴퓨터 일반

특정 5GHz WIFI 환경에서 블리자드 게임의 심각한 멈춤현상 해결

by 썰렁황제 2015. 2. 25.

특정 5GHz WIFI 환경에서 블리자드 게임의 심각한 멈춤현상 해결


  일단 해결법부터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면,

  무선랜 카드 하드웨어 설정에서 QoS 기능을 끌 것.

  입니다.

  지금 해당 스크린샷을 본가에서 안가져와서 올릴 수가 없는데, 간단히만 설명 드리면,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랜카드의 등록정보를 열거나, 네트워크 설정의 어댑터 설정 등록정보에서 하드웨어 정보를 연 다음 나타나는 화면의 두 번째 탭에서 QoS 관련 항목을 찾아 비활성화하시면 됩니다.

  다만, 제조업체마다 드라이버 성격이 다를 수 있어서 항목 명칭 등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 QoS 라고 써 있는 항목을 찾는다는 느낌으로 접근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2015년 7월 13일 추가)
  이 방법의 단점이 하나 있는데, 파일 다운로드 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제 경우 10MByte/s 에서 2.5MByte/s 로 저하됩니다 (bit 가 아니라 byte 임에 주의하세요) 따라서 위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만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본가 데스크탑에는 5GHz WIFI 망을 지원하는 Ralink 칩셋을 사용하는 무선 랜 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유기도 진작에 802.11ac 를 지원하는 공유기로 바꾸었구요. 애플 에어포트 익스트림이죠.


  5GHz WIFI 망으로 진작부터 준비를 한 이유는, 주변에 2.4GHz 망이 많아지면서 간섭이 엄청나게 늘었고, 여기에 다른 2.4GHz 장비들의 영향인지 무선랜의 질이 급격하게 떨어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빨리 5GHz a망으로 옮겨가야겠다고 생각했죠.

  일단 옮겨간 것은 성공적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속도가 상당히 빨라졌으며, 특히 스팀의 게임 다운로드에서 충분히 체감할 수 있었죠. 100Mbps 망의 속도는 완벽하게 커버하고도 남았으니까요.

  문제는, 블리자드 계열 게임을 할 경우였습니다. 디아블로도 그렇고, WOW 도 그렇고, 심지어는 하스스톤마저도 5GHz WIFI 망으로 접속을 하게 될 경우 게임이 조금 지연되다 3-5분정도 지나면 아예 멈춰버리는 현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다른 게임에서도 조금씩의 지연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유의미한 수준은 아니었고, 종종 특정 앱들에서 패킷이 사라진 것인지 네트워크 응답이 없는 경우가 아주 가끔씩 발생하고는 했지만, 블리자드게임처럼 실행한 후 3-5분쯤 지나 무조건 거의 멈춰버리는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아, 단 하나 더 있었습니다. 테라의 업데이트 클라이언트죠. 업데이트 하다가 중간 쯤 멈춰버리는 게 블리자드 게임의 그것과 거의 동일한 현상이었습니다.


  처음에는 공유기 문제인가 했지만, 맥북에서 블리자드 게임을, 그것도 맥 OSX 가 아닌 윈도에서 실행했음에도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보아, 공유기 문제가 아닌 것은 확인했습니다. 그렇다면 남은 것은 블리자드 등의 특정 클라이언트 문제거나 랜카드겠죠. 그런데 유독 블리자드 게임들만 그래서, 이쪽에서 5GHz 망에 대한 기술지원을 잘 하지 않는 것인가? 하는 생각을 했었더랬습니다. 그래서 오랜동안 포기하고 있었는데요.

  명절이 되어 본가에 좀 오래 머무르면서 데스크탑을 오래 쓰다 보니 2.4Ghz 는 헬이고, 5Ghz 는 저런 문제가 터지니 짜증이 나서 해법을 다시 좀 찾아보겠다고 뒤져봤는데, 국내든 국외든 여전히 변변한 해법을 찾을 수가 없더군요. 그래서 일단 무선 랜 카드 하드웨어 설정에서 어떻게 할 수 있지 않을까 하고, 각 항목들이 뭔지 검색도 해가면서 변경을 해 봤습니다.


  그래서 찾은 게 저겁니다. QoS 설정 비활성화. 5시간 정도 아무런 문제 없이 플레이했습니다.


  테라 쪽도 마찬가지 문제가 있었는데, 제가 업데이트 테스트를 하지 않아서 마찬가지 방법으로 해결되는지는 모르겠네요. 사실 해법 찾았던 시점에 테라 업데이트 클라이언트에 같은 문제가 있었다는 걸 까맣게 잊고 있었던 터라...

2015년 7월 13일에 추가)
  테라 클라이언트 업데이트도 이렇게 하면 정상동작 합니다. 6월에 테라 플레이하면서 테스트 해 봤는데 업데이트가 매우 잘 됩니다.

  만약 이게 5Ghz WIFI 규격 공통의 문제였다면 분명히 블리자드에서 진작에 모니터링 했을 것이고 대처방안이 나왔을 것이라 보는데, 그렇지 않았던 거 보면 아무래도 Ralink 의 특정 계열 칩셋들이 문제를 일으키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 칩셋이 동아시아에서는 많이 쓰이는 편인데 북미 등지에서는 그리 쓰이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관련 대응이 늦는 경우가 자주 보이죠. 이 블로그의 다른 포스팅에도 있지만, Ralink 의 다른 칩셋이 우분투에서 몇년 동안이나 기본 설치 시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있기도 했었고요. (blacklist 설정 파일에 올려둬야 정상동작 했었죠) 

2015년 7월 13일에 추가)
  QoS 를 끄면 5Ghz 에서 발생하는 몇몇 게임들의 렉 현상도 잡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비노기 영웅전의 경우 5Ghz 모드로 돌리면 몇몇 상황에서 렉이 발생하여 선판정 후모션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위의 QoS 를 끄면 이 현상이 사라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