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하기/Computer Engineering

cscript 를 통한 각종 서비스 관리용 vbs 파일 사용법

by 썰렁황제 2005. 7. 1.
cscript 를 통한 각종 서비스 관리용 vbs 파일 사용법
 
강현신 (http://gcempire.net) 2005.07.01

 
  Windows 2003 은 여러 면에서 Windows 2000 에 비해 여러가지 추가적인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관리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 그 중 하나가 cscript.exe 로서, 이는 vbs (Visual Basic Script)를 콘솔 라인상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Windows 2003 의 기본 시스템 디렉토리인 c:\windows\system32 를 보면, 여러가지 vbs 파일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이들 vbs 파일은, 자주 관리되는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들에 대하여 기능별로 분류 처리하도록 이루어져 있다. 예를 들면, iisvdir.vbs 는 IIS (인터넷 정보 서비스) 의 가상 디렉토리 관리를, iisweb.vbs 는 IIS 의 웹 서비스를 관리하는 스크립트 파일이다.
 

1) vbs 의 실행
  cscript 를 이용하여 해당 vbs 를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console> cscript [vbs 파일의 경로] [vbs 인자 1] [vbs 인자 2] ......

  기본적으로는 cscript 뒤에 발 해당 vbs 파일의 경로를 입력하고, 그 뒤로 vbs 에서 필요로 하는 인자를 나열해 주면 된다.
  iisvdir 를 통해 가상 디렉토리를 추가하는 것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다.

    console> cscript C:\windows\system32\iisvdir.vbs /create "기본 웹 사이트" AloServer C:\AloServer

2) 특정 vbs 사용법 보기

  각 vbs 파일들은 다양한 형태의 인자를 받고 있으며, 따라서 이 인자를 어떤 순서에 어떤 형식으로 입력하는지 알 수 없다면 무용지물일 것이다.
  기본적으로 시스템에서 가진 vbs 파일들은 내부적으로 첫 번째 인자에 /? 를 주면, 그 vbs 를 사용하기 위한 인자 형식을 출력해주도록 되어 있다. 이는 cscript 의 기능이라기보다는, vbs 파일 내에서 /? 인자를 받았을 경우 안에서 도움말을 출력하게끔 스크립트를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만약 해당 vbs 파일 내에 이러한 처리 부분이 없다면 도움말이 출력되지 않는다. 다행히도 Windows 에서 관리 목적으로 제공한 vbs 파일들의 대부분은 이 기능을 구현해 주고 있다.

  간단히 도움말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console> cscript C:\windows\system32\iisvdir.vbs /?

반응형